10월 정기단회자료(부모은) |
---|
|
<10월 정기단회자료> 1. 신앙(信仰)이란? 1)믿고 받드는 일이다. 2)일원상의 진리를 조금도 의심하지 않고 확실하게 믿는 것이다. 3)일원의 위력을 얻고 일원의 체성에 합하려는 종교적 태도이다. 4)종교적 절대자를 믿고 앙모하여 의지하려는 엄숙·경건한 태도이다. 5)부처님·하나님 같은 성스러운 절대자를 믿고 절대 복종하는 것이다. 2. 원불교는 일원상의 신앙(一圓相―信仰)을 한다. 1)일원상의 진리를 우주 만물의 궁극적이고 근본적인 진리라고 믿어서 모든 현실적 복락을 구해가는 생활을 말한다. 2)일원상의 진리를 조금도 의심하지 않고 그대로 믿어가는 것이다. 3)일원상을 신앙의 대상으로 하고 그 진리를 믿어 복락을 구하는 것이다. 4)일원상의 내역은 곧 사은이요, 사은의 내역은 곧 우주 만유이다. 따라서 천지 만물 허공 법계가 다 부처이니, 우리는 어느 때 어느 곳이든지 항상 경외심을 놓지 말고 존엄하신 부처님을 대하는 청정한 마음과 경건한 태도로 천만 사물에 응할 것이며, 천만 사물의 당처에 직접 불공하기를 힘써서 현실적으로 복락을 장만하여야 한다. 참고법문-교의품 3장, 4장. 신성품 1장 7장 3. 사은(四恩)은 일원상 신앙의 강령이다. 1)사은은 원불교의 가장 중요한 핵심 기본교리의 하나이다. 2)일원상의 진리를 구체적이고도 현실적으로 분류한 것이다. 3)일원상의 진리가 현실적으로 나타난 것이다. 4)사은은 천지은·부모은·동포은·법률은을 말한다. 4. 부모은(父母恩) 1)사은 중에서 부모님으로부터 받은 큰 은혜이다. 2)사은 중에서 우리 인간과 가장 직접적이고 가장 밀접한 은혜이다. 3)인간 윤리의 기본이 된다. 4)부모은에는 절대적인 은혜가 있고 상대적인 은혜가 있다. ①절대적인 은혜는 낳아 준 은혜요 ②상대적인 은혜는 길러주고 보호해 주고 가르쳐 준 은혜이다. ③절대적인 은혜는 공통적인 것이지만 상대적인 은혜는 차이가 있다.
<정전 부모은 원문 참조>
제 2절 부모은(父母恩) 1. 부모 피은의 강령 우리가 부모에게서 입은 은혜를 가장 쉽게 알고자 할진대, 먼저 마땅히 부모가 아니어도 이 몸을 세상에 나타내게 되었으며, 설사 나타났더라도 자력(自力) 없는 몸으로서 저절로 장양될 수 있었을 것인가 하고 생각해 볼 것이니, 그런다면 누구나 그렇지 못할 것은 다 인증할 것이다. 부모가 아니면 이 몸을 나타내지 못하고 장양되지 못한다면 그 같이 큰 은혜가 또 어디 있으리요. 대범, 사람의 생사라 하는 것은 자연의 공도요 천지의 조화라 할 것이지마는, 무자력할 때에 생육(生育)하여 주신 대은과 인도의 대의를 가르쳐 주심은 곧 부모 피은이니라. 2. 부모 피은의 조목 1. 부모가 있으므로 만사 만리의 근본되는 이 몸을 얻게 됨이요, 2. 모든 사랑을 이에 다 하사 온갖 수고를 잊으시고 자력을 얻을 때까지 양육하고 보호하여 주심이요, 3. 사람의 의무와 책임을 가르쳐 인류 사회로 지도하심이니라. 3. 부모 보은의 강령 무자력할 때에 피은된 도를 보아서 힘 미치는 대로 무자력한 사람에게 보호를 줄 것이니라.
4. 부모 보은의 조목 1. 공부의 요도(要道) 삼학·팔조와 인생의 요도 사은·사요를 빠짐 없이 밟을 것이요, 2. 부모가 무자력할 경우에는 힘 미치는 대로 심지(心志)의 안락과 육체의 봉양을 드릴 것이요, 3. 부모가 생존하시거나 열반(涅槃)하신 후나 힘 미치는 대로 무자력한 타인의 부모라도 내 부모와 같이 보호할 것이요, 4. 부모가 열반하신 후에는 역사와 영상을 봉안하여 길이 기념할 것이니라.
5. 부모 배은 부모에 대한 피은·보은·배은을 알지 못하는 것과 설사 안다 할지라도 보은의 실행이 없는 것이니라.
우리가 부모 보은을 한다면 나는 내 부모에게 보은을 하였건마는 세상은 자연히 나를 위하고 귀히 알 것이며, 사람의 자손은 선악간에 그 부모의 행하는 것을 본받아 행하는 것이 피할 수 없는 이치인지라, 나의 자손도 마땅히 나의 보은하는 도를 본받아 나에게 효성할 것은 물론이요, 또는 무자력한 사람들을 보호한 결과 세세 생생 거래간에 혹 나의 무자력한 때가 있다 할지라도 항상 중인의 도움을 받을 것이니라.
7. 부모 배은의 결과 우리가 만일 부모에게 배은을 한다면 나는 내 부모에게 배은을 하였건마는 세상은 자연히 나를 미워하고 배척할 것이요, 당장 제가 낳은 제 자손도 그것을 본받아 직접 앙화를 끼칠 것은 물론이며, 또는 세세 생생 거래간에 혹 나의 무자력한 때가 있다 할지라도 항상 중인의 버림을 받을 것이니라. |
Copyright(c) wonkwang university Hospital. all right reserved.
[인증범위] 의료정보시스템(OCS/EMR) 및 홈페이지 서비스 운영
[유효기간]2024.04.22 ~ 2027.04.21
보건복지부 인증의료기관[유효기간]2023.03.30~2027.03.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