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섭이와 싯다르타(5월 31일 설교요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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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섭이와 싯다르타 ※ 진섭이는 대종사의 아명, 싯다르타는 고타마 싯다르타 곳 석가모니불의 출가전 이름 1. 궁금함이 있으면 어떻게 해결하는가? 1) 내가 모르는 것과 궁금한 것이 있는가 2) 지금은 네이버나 스마트폰이 다 해결한다 3) 과연 그럴까? 2. 진섭이는 무엇이 궁금했을까? 1) 하늘은 얼마나 높고 왜 파랄까? 2)물은 어디서 시작하는 것일까? 3) 나는 어디서 태어났을까? 4) 바람과 구름은 어찌하여 생기는가? 5) 해는 아침에 떠서 왜 저녁에 지는 것일까? 6) 엄마 아빠는 왜 친할까? 7) 살아있는 것은 왜 모두가 죽는가? 3. 진섭이는 이런 궁금함을 어떻게 풀어 갔을까? 1) 친구들과 술래잡기와 말타기 안하고, 바위 위에 누워 사색하고 2) 구름 잡으러 옥녀봉에 올라가고 3) 산신을 만나러 삼밭재에 올라가 기도올리고 4) 도사를 청하여 문답감정을 하고 5) 이일을 어찌할 고 모든 것을 다 놓고 혼자 않거나 서있고 6) 진섭이는 스스로 발로 가슴으로 띄면서 그 궁금함을 해결하려고 했다. 4. 진섭이는 무엇을 얻었는가?(은혜의 세계-서로 없어서는 살수 없는 관계) 1)“ 만유가 한 체성이며 만법이 한 근원이로다. 이 가운데 생멸 없는 도(道)와 인과 보응되는 이치가 서로 바탕하여 한 두렷한 기틀을 지었도다” 2)처음 설하는 법문내용 최초법어(수신, 제가, 강약진화, 지도인의 요법) 5. 제도의 방편은 무엇인가? 물질개벽 정신개벽 영육쌍전 무아봉공으로 이어지는 우리 교리와 제도이다. 6. 마지막으로 무슨 당부를 하고 갔을까? 28년간 무량법설로 교화하시다가 최후 법문으로 첫째, 제생의세(濟生醫世)의 선구자가 되어라. 둘째, 생사가 큰일이니 생사대사를 해결하라. 셋째, 사람만 믿지 말고 그 법을 믿어라. 넷째, 법회에 공왕공래(空往空來)하지 마라. 하고 부촉해주셨다. 결국 게으르지 말고 자기 인생의 주인으로 살수 있게 수도정진 하라는 말씀이다 나. 고타마 싯다르타 1. 시대상황 네팔과 인도의 국경 부근에 있는 한 지방으로 북으로는 히말라야 산맥, 남으로는 갠지스 강으로 풍부한 물을 이용한 벼농사 중심국, 일종의 공화제를 시행하나 남쪽의 대국인 코살라국에 종속되어 있었고, 자치권은 인정되고 있었다. 사상적으로는 전변설과 적취설의 대두와 혼란으로 전륜성왕의 출현을 기대하고 있는 상황 2. 고타마 싯다르타는 무엇이 궁금했을까? 1) 성격은 내성적으로 자신의 존재감에 대한 의문 2) 시대적 지리적 정치적 위험으로부터 탈피하는 방법 3) 사문유관(동-백발노인과 지팡이, 남-병자, 서-장례식 죽음, 북-사문 수행자 평화의 모습) 4) 위와 같은 고통의 문제 해결을 위해 구도의 길을 떠남 29세에 출가(한밤중 시종인 마부와 멀리도망, 마부는 돌아감) 3. 싯다르타의 궁금증 해결을 위한 모색 1)사색-본래 사색적 성격(결혼, 라훌라, 주변국의 침략 등) 2)영적인 지도자를 만남(칼리마 선인 - 명상수행자-무소유-말로 인식으로 수행으로 멀어짐) 3)신비적 수행자를 만남(라마푸타 수행자-신비적 경지-비상-비비상처-초기명상의 4무색성) 4)흰두교의 성지로 이동(우루벳타-수많은 고행자--수정주의-고행주의-금욕주의수행 5-6년 수행-피골상접과 영성-처녀 수자타의 우유-생의 활기 부여-성찰 내부의 악마로부터의 유혹을 물리치고 항마-10가지 마군이 군대를 항복시킴 *10가지 마군 첫째, 너의 군대, 둘째, 고결한 삶에 대한 혐오, 셋째, 굶주림과 목마름, 넷째, 갈망, 다섯째, 무감각과 게으름, 여섯째, 겁많음, 일곱째, 의심, 여덟째, 위선과 냉혹함, 아홉째, 칭찬과 명예와 그릇된 영화, 열째, 자기를 칭찬하고 다른 사람들을 경멸하는 것 4. 무엇을 얻었는가(사성제와 팔정도를 얻었다.) 1)8고의 뿌리를 얻었다(고해의 바다) ①우리가 여기에 태어났다는 것은 바로 아픔의 뿌리이다(生). ②태어나서 늙게되는 것은 또한 아픔이다(老). ③살아가면서 병이 들면 아픔을 뼈저리게 깨닫는다(病). ④]삶을 언젠가는 마무리지어야 한다는 것에 아픔을 깨닫는다(死). ⑤사랑하고 헤어지는 아픔을 깨닫는다(愛別離). ⑥미워하고 한숨지으며 아픔을 깨닫는다(怨憎會). ⑦무엇을 얻고자 하나 얻지 못하면서 아픔을 깨닫는다(求不得). ⑧사람으로 태어나 가진 다섯가지 조건에서 비롯되는 아픔을 깨닫는다(五取蘊). 2) 연기법을 얻었다.(전변설과 적취설의 답으로 중도설) 此有故彼有 이것이 있기 때문에 저것이 있고, 此起故彼起 이것이 생기기 때문에 저것이 생긴다. 此無故彼無 이것이 없기 때문에 저것이 없고, 此滅故彼滅 이것이 멸하기 때문에 저것이 멸한다 3)처음 설하는 내용은 초전법륜으로 교진녀등 다섯비구에게 사성제와 팔정도 설함 ①사성제 사성제란 곧 욕심이 없으면 고통이 사라지고 올바른 수행생활로 열반과 해탈에 이를 수 있음을 가르치는 불교 핵심의 진리이다. 고(苦)성제 : 모든 것은 다 고통이다 집(集)성제 : 그 고통은 바로 탐욕과 진노와 어리석음에서 비롯된다. 멸(滅)성제 : 번뇌와 무명을 모두 끊어 버린 절대평화, 절대자유 해탈의 경지 도(道)성제 : 멸의 세계에 이르기 위한 여덟가지의 올바른 수행생활(팔정도) ②팔정도 지나친 쾌락과 지나친 계율, 고행을 금지한 중도로서의 8가지 바른 수행법 정견 : 불법의 진리인 사성제(四聖諦)를 바르게 인식 정사유 : 올바르게 사유 정어 : 올바르게 사유하고 그에 따라 말함 정업 : 올바르게 사유하고 그에 따라 행동함 정명 : 올바른 생활방식으로 의식주를 바르게 하는 것 정정진 : 바른 마음가짐으로 노력하는 것 정념 : 실체와 사고· 감정의 움직임에 대하여 깨어 있는 것 정정 : 바른 선정으로 심신을 조용히 갖고 무상무아(無常無我)를 깨달음 ③삼법인 삼법인은 불교의 중심사상으로 일체 존재의 세 가지 특성(無常, 無我, 苦) 제행무상(諸行無常): 모든 것이 덧없이 변한다 제법무아(諸法無我): 영원한 자아의 본체란 있을 수 없다 일체개고(一切皆苦) :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원하리라 집착하면 모든 것이 다 고통이다 5. 제도의 방편은 무었인가? 연기와 고집멸도- 팔정도로 이어지는 불교 교리와 제도 6. 마지막으로 무슨 법문을 남겼는가? 45년간 팔만사천 무량법설로 교화하시다가 최후법문으로 “모든 것은 변하고 무너지나니 게으름 없이 정진하라. 나는 방일하지 않았으므로 바른 깨달음을 얻었나니라. ” 라 말씀하시고 열반 나. 맺는말 석가모니 부처님과 대종사님의 생애를 가슴에 품고 게으른 마음 나면 분발심 일으켜 정성된 마음으로 수도정진하여 우리모두 성불제중하는 큰 성자들 되길 염원하며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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