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을 감동시키는 길(11월 1일 설교요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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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을 감동시키는 길
<오늘 법회 오시기전 하늘은 언제 보셨는가요>
1. 나는 지금 하늘을 보고 살고 있는가 1)하루에 몇 번 하늘을 보며 살고 있는가? 2)어떤 하늘을 보고 감동 받았는가? 지리산 장터목에서의 별, 알래스카 여행에서본 오로라, 마음거울로 본 하늘 2. 하늘과 감동 1)하늘은 ⓛ일반적으로는 푸른 하늘, 창공, 마음거울이라 한다. ②종교적으로는 천지 만물의 주재자, 천국·낙원. 불가사의한 세계 2)감동은 ①감동은 어떤 것을 크게 느끼어 마음이 움직이는 것. ②감동은 지(知) ·정(情) ·의(意)의 정에 해당, 기쁨이나 흥분, 감정 반응 3. 하늘은 어디에 있는가? 1)내가 감동을 줄 하늘은 어디에 있는가? ①보이지 않는 하늘(절대적인 진리의 본원자리) ②보이고 있는 하늘(현실적으로 나타난 진리의 모습) 2)누가 감동시킬 것인가? ①이미 하늘에게서 은혜를 입은 사람 ②앞으로 하늘에게서 은혜를 받을 사람
4. 하늘을 감동시키는 방법 1)하늘을 감동시키는 방법은 기도이다. 2)보이지 않는 하늘에 올리는 기도의 모습 ①나의 본래 마음과 만나고 그 마음과 하나가 되는 기도(불공)를 올린다. ②진리불공(심고와 기도, 수희공덕) 3)보이고 있는 하늘에 올리는 기도의 모습 ①내가 생활하며 만나는 모든 존재와 더불어 사는 기도(불공)를 한다. ②실지불공(마음공부, 보은헌공, 입교연원, 사은보은 봉사활동) 5. 하늘을 감동시킨 결과는 1)생활하는 산 종교인으로 거듭나게 된다. 생활시 불법이되고 불법시 생활이 된다. 2)하늘과 같은 위력을 얻는다. 만사 만리를 행하는데 걸리고 막힘이 없어진다 3)하늘과 내가 하나가 된다. 하루 하루가 행복한 낙원생활이 시작된다.
<원불교 교전 참고 법문>
제9장 심고와 기도(心告-祈禱)
사람이 출세하여 세상을 살아 가기로 하면 자력(自力)과 타력이 같이 필요하나니 자력은 타력의 근본이 되고 타력은 자력의 근본이 되나니라. 그러므로, 자신할 만한 타력을 얻은 사람은 나무 뿌리가 땅을 만남과 같은지라, 우리는 자신할 만한 법신불(法身佛) 사은의 은혜와 위력을 알았으니, 이 원만한 사은으로써 신앙의 근원을 삼고 즐거운 일을 당할 때에는 감사를 올리며, 괴로운 일을 당할 때에는 사죄를 올리고, 결정하기 어려운 일을 당할 때에는 결정될 심고와 혹은 설명 기도를 올리며, 난경을 당할 때에는 순경될 심고와 혹은 설명 기도를 올리고, 순경을 당할 때에는 간사하고 망녕된 곳으로 가지 않도록 심고와 혹은 설명 기도를 하자는 것이니, 이 심고와 기도의 뜻을 잘 알아서 정성으로써 계속하면 지성이면 감천으로 자연히 사은의 위력을 얻어 원하는 바를 이룰 것이며 낙있는 생활을 하게 될 것이니라. 그러나, 심고와 기도하는 서원에 위반이 되고 보면 도리어 사은의 위력으로써 죄벌이 있나니, 여기에 명심하여 거짓된 심고와 기도를 아니하는 것이 그 본의를 아는 사람이라고 할 것이니라. 심고와 기도를 올릴 때에는 [천지 하감지위(下鑑之位), 부모 하감지위, 동포 응감지위(應鑑之位), 법률 응감지위, 피은자 아무는 법신불 사은 전에 고백하옵나이다.] 하고 앞에 말한 범위 안에서 각자의 소회를 따라 심고와 기도를 하되 상대처가 있는 경우에는 묵상 심고와 실지 기도와 설명 기도를 다 할 수 있고, 상대처가 없는 경우에는 묵상 심고와 설명 기도만 하는 것이니, 묵상 심고는 자기 심중으로만 하는 것이요, 실지 기도는 상대처를 따라 직접 당처에 하는 것이요, 설명 기도는 여러 사람이 잘 듣고 감동이 되어 각성이 생기도록 하는 것이니라. 대종경 교의품 4장 또 여쭙기를 [일원상의 신앙은 어떻게 하나이까.] 대종사 말씀하시기를 [일원상을 신앙의 대상으로 하고 그 진리를 믿어 복락을 구하나니, 일원상의 내역을 말하자면 곧 사은이요, 사은의 내역을 말하자면 곧 우주 만유로서 천지 만물 허공 법계가 다 부처 아님이 없나니, 우리는 어느 때 어느 곳이든지 항상 경외심을 놓지 말고 존엄하신 부처님을 대하는 청정한 마음과 경건한 태도로 천만 사물에 응할 것이며, 천만 사물의 당처에 직접 불공하기를 힘써서 현실적으로 복락을 장만할지니, 이를 몰아 말하자면 편협한 신앙을 돌려 원만한 신앙을 만들며, 미신적 신앙을 돌려 사실적 신앙을 하게 한 것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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