흉부외과는 심혈관외과와 일반흉부외과로 나누어진다.
심혈관외과는 심장병(선천성 심장병, 심장 판막증, 협심증 및 심근 경색증 등)과 대동맥 질환(대동맥류, 대동맥박리증, 대동맥파열 등)을 수술로 치료하는 분야이다. 수술 전에 대부분의 환자들이 순환기내과에서 진단되고 외과적 수술이 필요한 경우 흉부외과로 옮겨져 수술을 받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수술 후에는 다시 내과적 치료가 필요하므로 순환기 내과로 옮기게 된다. 2000년 7월 30일에는 심장이식수술도 성공하여 심장병에 필요한 모든 수술을 할 수 있게 되었다. 현재 흉부외과 전문의 3인의 한정된 인원으로 고난도의 수술만을 주로 시행하고 있으며, 판막수술, 관상동맥 우회로술, 부정맥 수술, 대동맥 수술 등에서는 수술 사망이 거의 없는 수술수준이다. 수술 중 수혈을 줄이기 위한 무혈수술프로그램을 운용하고 있고, 소아나 젊은 여성에서 수술 흉터를 줄이기 위한 최소절개수술법도 운용되고 있다.
일반흉부외과는 심장과 대동맥을 제외한 흥부질환(폐질환, 늑막질환, 식도질환, 기관질환, 종격동 질환, 흉벽 기형, 다한증, 흉부손상 등)의 수술적 치료를 하는 분야이다. 특히 폐암은 호흡기 내과와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수술 치료를 담당하고 있고 식도암은 소화기 내과와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수술 치료를 담당하고 있다. 흉강경 수술의 발달로 수술 상처를 작게 하여 수술하는 방법이 일반흉부외과 환자들의 약 60-70%를 차지하고 있다.
Copyright(c) wonkwang university Hospital. all right reserved.
[인증범위] 의료정보시스템(OCS/EMR) 및
홈페이지 서비스 운영
[유효기간]2021.04.22 ~ 2024.04.21
보건복지부 인증의료기관[유효기간]
2023.03.30 ~ 2027.03.29